본문 바로가기
메이플

"게임물관리위원회" 진심으로 소통이 잘 되기를 기원합니다.

by 팀꾸루 2022. 11.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생역전 이벤트 (골드리치의 비밀금고) 덕분에 요즘 메이플을 신경 써서 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온라인 게임이다 보니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관위)의 이슈에 대해서도 관심이 갑니다. 요즘 너무 핫하잖아요.

로고가 ㄱㄱ 인데 왜 가질 못하니..

 

그래서 관련 내용에 대한 깊은 고찰은 아니고 제 개인적인 생각과 바램을 적어봅니다. 이제는 정치, 정책 관련해서도 관심을 갖고 원하는 목소리를 내는 것이 선진 시민의식이라고 생각하므로 비난보다는 비판을 하고 싶은데 잘 될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제목에 적은 내용은 진심입니다.
(저는 지금의 게관위는 소통을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데헷~)

 

불통

게관위 관련해서 몇 가지 이슈들을 찾아봤는데 제 상식으로는 이해하기가 힘든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뉴스도 대부분 부정적이고 갈등이 크다는 내용의 기사가 대부분이고, 실제 발언도 전체 맥락을 같이 살펴봐도 이해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제가 게임을 좋아하고 지금도 종종 게임을 하기 때문에 반대되는 입장에서 비판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편협한 생각을 할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이상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물론 개그콘서트가 종영된 이유가 더 황당하고 재미있는 정치판 때문이라는 말들이 많지만 해도 해도 너무한 일들과 말들이 일어나는 요즘입니다. 그러다 보니 게관위의 요즘 내용들이 관련 커뮤니티에서 더 강하게 비판되고 강조되는 것 같습니다.

 

몇 가지 게관위 관련 궁금한 내용

바다신2

  • 시간당 투입 금액에 제한이 있고, 환금성이 없어서 전체이용가 등급으로 분류가 되었다는데,
    만약 정말로 진짜로 환금성이 없다면 사람들이 이 게임을 할 이유가 있나요?! (낚시? 어부?)
  • 그리고 환금성이 없는데 시간당 금액을 투입해야 해요?! ㅇㅁㄱ

자체 등급분류 게임물 통합 사후관리 시스템

  • 이름이 너무 긴데 그러면 수상해요. (이름 길이가 길면 돈을 더 받을 수 있는 건가 흠..)
  • 자체 등급분류까지 읽으면 뭔가 자체적으로? 자동적으로 등급 분류가 될 것 같은데
    사후관리가 많이 필요한 시스템이고 그러면 사람이 잘 써야 하는 프로그램이겠네요. ERP?!
  • 프로젝트 수주하고 계약서 내용을 이행하지 못하면 배상금을 토해내는데 책임이 없나 봐요.
    요즘은 책임지는 사람이 없는 게 트렌드인가.

 

만약 정말로 소설이 아니라 진짜 옛날 진행했던 방식에 머무르고 있는 거라면 이 과정도 힘들지만 게관위와 게임을 좋아하는 국민들이 감당해야 하는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운동부의 학폭 논란, 교수님의 갑질 등도 예전엔 그랬을지 몰라도 요즘엔 그러면 안 되는 것이 분명합니다. 또한 지금은 그렇더라도 미래에는 그러면 안되는 것들도 분명 생기겠지요. 이런 변화가 당연히 발생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반성하고 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참 중요한 능력이 된 시대입니다. 물론 그 과정 중에 서로서로 이해하기 위한 열린 마음이 반드시 전제되어야겠습니다. 안 그러면 그냥 개싸움일 테니깐요.

 

앞서 개인적으로도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얘기했지만 그래도 마음속 바람은 이 번 기회에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게관위가 되면 좋겠다는 게 진심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곪아 터진 살점을 도려내는 아픈 작업이 필요할 수도 있겠지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의 관심과 행동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그리고 그 행동은 분명 당신에게 큰 행운으로 돌아갈 거라 믿습니다. 🙏

 

참고

게임물관리위원회 - 나무위키 (namu.wiki)

 

게임물관리위원회 - 나무위키

게임위 CI의 변천사2006-20102010-20132013-현재 2006년, 김기만 위원장이 취임했다. 2009년, 이수근 위원장이 취임했다. 2011년 12월 2일, 지난 2007년과 2009년 국회 문방위 법안소위에서 다른 의원들의 국고

namu.wiki

 

반응형

댓글